주변관광지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주변관광지

HOME > 주변관광지 > 주변관광지
조선 중종 38년(1534년)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워 서원의 효시이자 최초의 사액서원이 된 이 서원은 수많은 명현들을 배출했음은 물론 학문탐구의 소중한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소수서원은 건립당시 백운동서원으로 불렸는데 그 후 퇴계 이황이 풍기군수로 부임한 후 조정에 건의하여 소수서원으로 사액되었습니다.
사액서원이라함은 나라로부터 책, 토지, 노비를 하사받아 면세, 면역의 특권을 가진 서원을 말합니다.

소수서원의 뒤를 이어 곳곳에 사액서원이 세워지게 되었는데 이는 당시 성균관으로 대표되는 관학이 흐트러지고 성리학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성숙한 데다 퇴계, 율곡 같은 대학자들이 앞장선데 따른 것입니다.
과거시험과 법령의 규제에 얽매인 관학과는 달리 학문의 자율성이 존중되어 출세주의나 공리주의가 아닌 호연지기를 길렀던 민족교육의 산실이자 유교적 인재 배출의 요람이었습니다.

서원은 선현을 배향하고 교육하는 조선조 사립 교육기관으로 선현의 영정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 학문을 배우고 논하는 강학당, 학생들의 기숙사격인 재가 기본시설입니다.
소수서원의 사당에는 회헌을 주향으로 안축, 안보, 주세붕의 위패가 함께 봉안되어 있으며 학구재와 지락재가 학생들의 기숙공간으로 쓰였습니다.

도로명 : 경북 영주시 부석면 영부로 120번길 3 복지회관 (한밤실농촌체험휴양마을) (36001) | 대표 : 김중한
구주소 : 경북 영주시 부석면 임곡2리 한밤실농촌체험휴양마을 (750-823) | ADM
TEL : 010-4886-3110 (사무장) | 사업자등록번호 : 512-82-68741
Copyright © 2013 ~ 2022 www.hanbamsil.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